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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활동/자전거(MTB) 정비 및 관리

드레일러(변속기) 구조 및 조정

by 우둥불 2020. 4. 20.

자전거가 기어 변속이 잘 되지 않으면 가장 먼저 앞/뒤 드레일러가 잘 설치되어 케이지의 역할이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드레일러는 아주 민감한 부품이라서 약간만 조절이 안되면 변속하는데 문제가 생겨 라이딩에서 여러가지 불편을 겪게 되므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드레일러는 앞드레일러와 뒤드레일러가 있는데, 드레일러는 변속 레버와 변속 케이블로 연결되어 변속 레버로 변속 케이블을 잡아 당기거나 놓는 동작으로 드레일러 케이지를 좌우로 움직여 체인을 원하는 기어 위치로 옮기게 하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이때 드레일러는 항상 수평을 이루게 됩니다. 특히 뒤드레일러는 체인이 아래로 처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장력을 유지하는 텐션 풀리(아래쪽)가 있고, 체인을 각각의 기어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가이드 풀리(위쪽)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앞/뒤 드레일러의 용어를 익혀둡니다.

 

 

드레일러 조정 순서

 

1. 뒤드레일러를 대략적으로 조절

 

2. 앞드레일러를 조절

 

3. 뒤드레일러를 조절

 

4. 모든 기어에 체인을 옮기면서 변속상태를 확인

 

 

 

 

드레일러 위치 확인

 

1. 뒤드레일러의 케이지와 스프라켓의 첫 번째 기어와 수평을 이루어야 합니다. 

 

 

 

 

2. 앞드레일러와 케이지와 아웃터 체인링의 간격이 1~2mm정도 되어야 합니다.

 

 

 

 

3. 앞드레일러를 위에서 바라보면 케이지와 체인링이 수평을 이루어야 합니다.

 

 

 

 

4. 앞드레일러를 조정을 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클램프 고정 볼트를 약간 풀어서 드레일러를 옮겨서 높이와 각도를 조정합니다.

 

  

 

 

 

뒤드레일러 조정

 

 

< 뒤드레일러 구조 그림 >

 

 

 

뒤드레일러 조정은 케이지의 좌우 이동 범위를 조절하고 변속 케이블의 장력을 맞춰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뒤드레일러의 조정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크랭크에 부착된 페달을 돌리면서 뒤쪽 변속레버를 조작하여 체인을 가장 작은 기어(톱기어)로 옮겨서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한계조절나사(H ; 위쪽 나사)를 돌려서 톱기어와 가이드 풀리를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2. 체인을 톱기어의 바로 윗단 기어로 옮긴 후에 변속 케이블 장력을 살펴보고 케이블을 조절한 다음, 핸들의 뒤쪽 변속레버에 위치한 배럴 조절 나사를 돌려서 기어와 가이드 풀리를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 배럴 조절 나사가 드레일러에 있는 경우도 있음)

 

 

 

 

3. 다시 크랭크에 연결된 페달을 돌려 뒤쪽 변속레버를 조작하여 체인을 가장 큰 기어(로 기어)로 옮겨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한계 조절 나사(L; 아래쪽 나사)를 돌려서 로 기어와 가이드 풀리를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앞드레일러 조정

 

 

1. 크랭크에 연결된 페달을 돌려서 앞쪽 변속레버를 조작하여 체인을 뒷바퀴의 로 기어와 앞바퀴의 이너 체인링(가장 안쪽 기어)으로 옮깁니다. 

 

 

 

 

2. 앞드레일러의 한계 조절 나사(L ; 기어쪽 나사)를 돌려서 안쪽 케이지와 체인의 간격을 0.5mm 정도로 맞춥니다.

 

 

   

 

3. 다시 크랭크의 연결된 페달을 돌려서 앞쪽 변속 레버를 조작하여 체인을 뒷바퀴의 로 기어와 앞바퀴의 센터 체인링(가운데 기어)로 옮겨서 2번과 같이 안쪽 케이지와 체인의 간격을 확인하고 앞쪽 변속 레버의 배럴 조절 나사를 돌려서 0.5mm 정도로 맞춥니다.  

 

 

 

 

4. 페달을 돌려서 체인을 뒤바퀴의 톱 기어와 앞바퀴의 센터 체인링(중간 기어)으로 옮기고 체인과 바같쪽 케이지의 간격 0.5mm를 확인합니다. 만약 체인과 바같쪽 케이지가 닿으면 앞쪽 배렬 조절 나사로 반시계 방향으로 1/2 바퀴 돌리고 3번 작업부터 다시 합니다.  

 

 

 

 

 

5. 페달을 돌려서 체인을 뒤바퀴의 톱 기어와 앞바퀴의 아우터 체인링(바같쪽 기어)로 옮기고, 십자 드라이버로 한계 조절 나사(H ; 프레임쪽 나사)를 돌려서 체인과 바같쪽 케이지 간격을 1mm정도로 맞춥니다. 

 

 

 

 

6. 페달을 돌려서 체인을 뒤바퀴의 로 기어와 앞바퀴의 아우터 체인링(바같쪽 기어)으로 옮기고 체인과 안쪽 케이지의 간격을 0.5mm정도로 합니다. (뒤 바퀴의 카세트가 10단 이상이면 체인이 얹혀지지 않으므로 뒤바퀴 로 기어의 바로 윗 단 기어와 맞춥니다.) 만약 체인과 안쪽 케이지가 붙어 있으면 한계 조절 나사(H ; 프레임쪽 나사)를 시계방향으로 1/8바퀴를 돌리고 5번 작업부터 다시 합니다. 

 

 

 

 

 

변속 케이블을 재조절 할 때 

 

 

변속레버를 작동하여 인덱스(지침계)를 최저의 위치인 이너 체인링(앞 바귀)이나 톱 기어(뒤 바퀴)에 놓고 드레일러에 연결된 케이블을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살짝 풀어내고 육각렌치를 그대로 잡고 있는 상태에서 한쪽 손으로 플라이어 렌치 등을 이용하여 변속 케이블을 잡아 당기면서 육각렌치로 잡고 있는 드레일러를 이너 체인링과 케이지가 일치하는 위치에 힘을 줘서 자리하게 한 다음에 육각렌치로 다시 조여서 변속 케이블을 적절하게 재 조절을 합니다.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데도 주행 중에 드레일러에서 뚝뚝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

 

뒤 드레일러 케이지는 밑으로 쳐저있어 자전거 정비 등으로 뒤 바퀴를 빼는 경우 혹은 기타 외부 힘에 의하여 본래 자리보다 안쪽으로 조금 휘어지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이런 경우에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 그리고 텐션 풀리가 눈으로 확인하기 힘들 정도로 약간 어긋나 있어 체인이 스프라켓의 기어와 원활하게 맛 물리지 않아 일어나는 소리이므로 자전거 뒤쪽 프레임과 케이지를 벌려지게끔 양쪽을 잡고 힘을 줘서 벌려놓으면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