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은 앞 기어와 뒷 기어가 연결되어 페달링을 통하여 동력을 앞 기어에서 뒷 기어로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변속되는 앞/뒤 기어의 크기에 따라 체인의 장력이 커지거나 혹은 작아지게 됩니다. 즉, 앞/뒤 기어가 가장 큰 기어끼리 연결될 때와 가장 작은 기어끼리 연결될 때 사용하는 체인의 장력이 차이 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체인을 아래쪽으로 늘어지게 하거나 당겨지게 하여서 체인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텐션 풀리와 가이드 풀리입니다.
텐션 풀리를 앞뒤로 위치 조절을 하면, 가이드 풀리가 위 아래로 자리를 움직여 체인의 장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기어 변속이 정확하고 부드럽게 되는데, 이러한 텐션 풀리와 가이드 풀리를 위 아래로 조절을 하는 것이 바로 B텐션 볼트입니다.
1. 체인을 뒤 기어 스프라켓을 제일 큰 기어와 앞 기어 체인링을 가장 작은 기어에 그림같이 놓습니다.
2. 뒷 기어의 가장 낮은 기어에서 가이드 풀리와 너무 붙어 있으면 체인이 돌아 갈 때 톱니가 닿아 이상음이 생기거나 심
하면 가장 낮은 기어에 올라타지 못합니다.
또한 체인이 적절한 길이보다 짧은 것을 쓰고 있다면 앞 기어 체인링이 가장 큰 기어에 자리할 때에 뒷 기어 스프라켓
가장 낮은 기어(제일 큰 기어)에 올라타지 못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인의 길이는 앞 뒤 기어의 가장 큰
기어에 걸치게 하여 팽팽하게 잡아 당겨서 체인의 한 마디(바같 판과 안쪽 판이 한 세트)가 서로 겹친 길이로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3. B텐션 볼트로 뒷 바퀴 가장 아래 있는 텐션 풀리 위치를 앞뒤로 움직이게 하여 중간의 가이드 풀리 위치를 위 아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B텐션 볼트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가 내려가서 장력이 강하게 되고, 반대로 왼쪽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
가 올라가면서 장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4. B텐션 볼트를 조절한 후에 크랭크를 역회전 시켜서 이상음이 나지 않을 때까지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 간격을 조절
합니다.
'야외활동 > 자전거(MTB) 정비 및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타기의 장점과 단점 (0) | 2020.04.20 |
---|---|
최초의 자전거 (0) | 2020.04.20 |
드레일러(변속기) 구조 및 조정 (0) | 2020.04.20 |
디스크 브레이크 간격 조절 (캘리퍼 조절) (0) | 2020.04.20 |
자전거 피팅(pitting) - 안장과 핸들 조정 (0) | 2020.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