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외활동/자전거(MTB) 정비 및 관리

디스크 브레이크 간격 조절 (캘리퍼 조절)

by 우둥불 2020. 4. 20.

 

MTB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계적인 세트 전체를 캘리퍼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는 핸들에 있는 브레이크 레버를 잡아 당기게 되면 캘리퍼 안쪽의 피스톤이 디스크 패드를 밀어서 앞바퀴나 뒤 바퀴 허브에 장착된 로터를 잡아주면서 제동을 작동시키는 원리입니다. 여기서 유압으로 작동되는 유압식과 케이블로 작동되는 기계식으로 나뉘어지는데, 유압식이 적은 힘으로 강하게 제동할 수 있으므로 고급형 MTB는 주로 이 방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브레이크의 디스크 패드가 간격이 잘못되거나 로터가 약간씩 휘어지면서 브레이크를 작동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디스크 패드와 로터가 조금씩 닿아서 자전거 페달링을 힘들게 하면서 결국 자전거가 제 속도가 나오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캘리퍼의 위치를 조절하여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의 간격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캘리퍼는 종류에 따라 모양은 모두 제 각각이지만, 구조는 거의 같습니다.

 

 

 

 

 

1.  육각렌치로 캘리퍼 앞에서 보이는 위 아래의 고정 볼트를 조금씩 풉니다.  (옆에 부착된 볼트는 캘리퍼를 프레임에 고정하는 볼트이므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면 건들리지 않는다.)

 

 

 

 

 

2. 캘리퍼 고정 볼트를 조금 풀어 캘리퍼를 좌우로 움직여 봅니다. (고정 볼트를 완전히 푸는 것이 아닙니다. 옆의 그림은 참고 그림입니다.) 

 

 

 

 

 

3. 브레이크 레버를 가볍게 잡은 상태에서 캘리퍼 고정 볼트를 조금씩 조이면서 캘리퍼가 자연스럽게 제자리를 잡게 합니다.  

 

 

 

 

 

4. 캘리퍼가 움직이지 않게 손으로 꼭 잡고 캘리퍼 고정 볼트를 꽉 조여줘 고정시킵니다.

 

   

 

 

 

5. 로터가 약간 휘어진 경우라면 플라이어나 손으로 잡고 반대편으로 힘을 줘서 휘어서 바로 잡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휘어진 경우는 로터를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