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 드레일러는 케이지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체인을 스프라켓의 각 기어로 옮겨서 기어 변속을 하고, 동시에 체인이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장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케이지 사이에는 체인을 각 기어로 인도하는 가이드 풀리(위쪽)와 체인의 장력을 유지하는 텐션 풀리(아래쪽)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를 구입한 지 6개월이 지나기 시작하면 라이딩 중에 뒤 드레일러 변속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기어가 어긋하는 소리와 함께 변속레버를 몇 번을 위아래로 오고 가며 작동시키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때 자전거 라이딩 중에 가장 쉽게 조작할 수 있는 핸들에 같이 위치한 변속레버 아래쪽에 배럴조절 나사를 이리저리로 돌리는 상황을 하게 되거나 라이딩을 잠시 멈추고 뒤 드레일러 한계조절 나사를 이리저리 돌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는 오히려 변속을 더욱 부정확하게 하는 원인이 되게 합니다.
이렇게 자전거의 변속이 정확하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는 조심스럽게 뒤 드레일러 케이지의 변형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 드레일러에서 아래쪽 방향으로 돌출된 케이지는 라이딩 중에 빈번하게 접촉하는 외부의 작은 힘에 의하여 조금씩 안쪽으로 휘어지는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변속기어를 한 단씩 오르내리면서 변속을 하며 점검하는데, 유별나게 변속이 정확하게 되지 않는 기어에 위치해 놓고, 케이지의 한쪽 면을 플라이어로 잡고 조심스럽게 바깥쪽으로 힘을 은근하게 줘서 변형을 완만하게 수정하면 되는데, 근본적으로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드레일러를 본체에서 분리하여 교정을 하는 것이 좋으니, 전문가에게 의뢰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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