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이 충격을 받거나 스포크 장력의 균형이 무너지면 휠이 한쪽으로 휘거나 찌그러지므로, 이때는 스포크 렌치를 준비하여 스포크의 장력을 균일하게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스포크 렌치를 사용하지 않고 플라이어나 니퍼 등으로 스포크를 돌리면, 스포크 니플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스포크 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좌우 변형 교정 하는 법
스포크는 허브의 양쪽으로 서로 엇갈려 이어져 있으므로 허브의 오른쪽 스포크를 조이면 림이 오른쪽으로 가고, 허브의 왼쪽 스포크를 조이면 림이 왼쪽으로 갑니다. 또한 반대로 허브 오른쪽 스포크를 풀면 림이 왼쪽으로 가고, 허브 왼쪽 스포크를 풀면 림이 오른쪽으로 갑니다.
만약 한쪽의 니플만 과도하게 돌려놓으면 상하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데, 한쪽의 스포크 장력이 너무 세져서 그 부분이 움푹 들어가고 다른 쪽이 불룩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휠의 변형을 바로 잡을 때에는 스포크 렌치로 니플을 조금씩 돌리며 스포크 장력을 교정하며, 교정할 때마다 휠을 돌려 보면서 전체적인 균형을 확인해야 합니다.
왼쪽으로 림을 당길 때 - 허브 왼쪽과 연결된 스포크 2번을 조이고, 허브 오른쪽과 연결된 스포크 1번과 3번은 풉니다. 이때 니플은 1/8~1/2바퀴씩 돌립니다.
오른쪽으로 림을 당길 때 - 허브 오른쪽과 연결된 스포크 2번을 풀고, 허브 오른쪽과 연결된 스포크 1번과 3번은 조입니다. 이때 니플은 1/8~1/2바퀴씩 돌립니다.
휠의 변형을 교정할 때는 전체적인 스포크 장력을 고려하는데, 예를 들어 스포크 하나를 1/2바퀴를 조였다면, 양옆의 스포크는 1/4바퀴씩 풀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휠이 상하로 변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하 균형 교정 하는 법
휠이 한쪽으로 불룩하거나 우묵하면 고속으로 달릴 때 휠이 위아래로 떨릴 수 있습니다. 휠의 상하 변형을 교정하려면 3개의 스포크를 함께 조이거나 풀어야 합니다. 즉, 불룩한 부분은 조여서 림을 허브 쪽으로 끌어당기고, 우묵한 부분은 스포크를 풀어 림을 바깥쪽으로 밀어냅니다.
좌우 변형을 교정할 때처럼 서두르지 말고 1/8~1/2 바퀴씩 돌리고 확인하면서 완전한 원을 이룰 때까지 교정과 확인을 반복합니다. 이때 스포크 하나만 작업하면 림이 한쪽으로 쏠리므로 양옆의 스포크도 같은 방향으로 돌려야 합니다.
불룩한 부분 - 니플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스포크 장력을 높입니다. 이때 돌리는 스포크 양옆의 스포크 장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운데 스포크를 1/2바퀴 돌렸다면 양옆의 스포크도 1/4바퀴를 같은 방향으로 돌립니다.
우묵한 부분 - 니플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스포크 장력을 낮춥니다. 나머지 방법은 위의 불룩한 부분의 교정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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