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살 없애기
주름살이 있는 얼굴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고, 주름살이 있는 수정할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 영역을 만든 다음에, 도구 패널에서 패치 도구를 선택하여, 화면 위의 옵션 바에서 단순한 작업일 경우는 패치에서 표준을 택하고, 좀 더 섬세한 작업인 경우는 내용 인식을 택하며, 소스 / 대상의 선택 사항 중에서는 소스를 선택합니다.
화면에서 주름살이 있는 선택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주름살이 없는 곳으로 선택 영역을 이동하면서 클릭을 하면, 주름살이 없는 선택 영역이 주름살이 있는 선택 영역을 덮어서 주름살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화면 메뉴에서 <선택 – 선택 해제>를 실행하여 수정한 이미지를 완성시킵니다.
얼굴 형태 변형하기 – 픽셀 유동화
얼굴 이미지를 열고 레이어 패널에서 새 이름으로 첫 번째 새 레이어를 만든 다음에, 도구 패널에서 연필 도구나 브러시 도구로 얼굴의 형태를 변화시키기 원하는 윤곽선을 그려 넣습니다. 이번엔 배경 레이어를 복제를 한 후에 새 이름으로 두 번째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두 번째로 복제한 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화면 메뉴에서 <필터 – 픽셀 유동화>를 실행하여 대화상자가 열리면, 가장 왼쪽 위에 뒤틀기 도구를 선택한 다음에, 오른쪽의 메뉴에서 크기, 밀도, 압력의 수치를 슬라이더로 정한 후에, 배경 표시에 체크를 하고 사용에서 첫 번째로 복제한 레이어를 선택하고, 모드에서는 전경을 선택한 다음에 불투명도의 수치를 정합니다.
이제 뒤틀기 도구를 이용하여 가이드를 만든 선에 맞춰 원본 이미지의 얼굴 윤곽을 변경시킵니다. 작업을 진행 도중에 윤곽라인이 울퉁불퉁 해지면 뒤틀기 도구의 브러시 크기를 줄여서 섬세하게 드래그하여 수정을 합니다. 이 작업은 숙련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니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작업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으로 이미지 보정 작업을 완성시킵니다.
<픽셀 유동화 대화상자 도구>
도 구 | 사 용 방 법 |
뒤틀기 | 클릭하거나 드래그한 위치를 손가락 도구처럼 밀어냄 |
재구성 | 클릭하거나 드래그한 위치를 편집 전의 상태로 되돌림. |
매끄럽게 |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적용된 효과를 부드럽게 함. |
시계방향 돌리기 | 클릭하거나 드래그한 위치를 오른쪽으로 회전, Alt키+드래그 왼쪽으로 회전 |
오목 | 클릭하거나 드래그한 위치를 브러시 중심으로 축소 |
볼록 | 클릭하거나 드래그한 위치를 브러시 중심으로 확대 |
왼쪽 밀기 | 위쪽 드래그하면 왼쪽, 아래로 드래그하면 오른쪽,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위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아래로 픽셀을 이동 |
마스크 | 마스크 추가 – 마스크 된 부분은 변경되지 않음 |
마스크 해제 | 마스크 끔 – 모든 마스크를 삭제하려면 마스크 옵션에서 없음을 선택 |
얼굴 |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여 눈, 코, 입과 얼굴 형태를 조정할 수 있음 |
손 | 드래그로 화면을 이동 |
돋보기 | 화면을 확대/축소 |
깨끗한 피부 만들기 – 브러시
피부가 좋지 않은 인물 이미지를 보정하기 위하여 레이어 패널 아래에 새 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레이어를 만들고, 도구 패널에서 브러시 도구를 선택한 다음에 브러시 패널을 열고 모양 영역을 선택하고 외곽이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경도와 간격을 설정하고 확인을 합니다. (여기서 경도와 간격은 인물 보정을 하면서 수시로 변화를 주며 설정을 합니다.)
화면에서 Alt키를 눌러 일시적으로 브러시 도구가 스포이드 도구로 변하면 적당한 피부색을 추출합니다. 화면 위에 옵션 바에서 브러시 크기와 불투명도를 설정하고 새로 만든 레이어 위를 칠을 합니다. 이 작업은 수정할 위치의 색상과 상태를 보면서 수시로 스포이드 도구로 브러시 색을 바꿔가고 또 설정 값도 바꿔가면서 칠을 정밀하고 세세하게 작업을 하여 완성을 시킵니다.
부드러운 피부 만들기 – 흐림 도구
거친 피부를 부드러운 피부로 만들기 위해서는 도구 패널에서 흐림 도구를 선택하여, 화면 위의 옵션 바에서 크기와 경도 사이즈를 설정하고 모든 레이어 샘플링에 체크를 한 다음에, 레이어 패널 오른쪽 밑에 새 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새로 만든 레이어 축소판을 선택한 후에 흐림 도구로 거친 피부를 드래그하면서 부드럽게 만듭니다. 브러시 크기와 경도를 바꿔가면서 섬세하게 작업을 하면 거친 피부가 매끄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피부 만들기
보정할 얼굴 이미지를 열고 채널 패널에서 빨강 채널을 패널 아래쪽에 새 채널 만들기 아이콘으로 드래그하여 빨강 채널을 복사하고, 화면 메뉴에서 <이미지 – 조정 – 곡선>을 실행하여 곡선 대화상자에서 피부의 대비가 두드러지고 하얗게 되도록 조정합니다.
채널 패널에서 빨강 복사 채널 축소판을 Ctrl키를 누르면서 클릭하여 알파 채널을 선택 영역으로 불러오고, 채널 패널에서 RGB채널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컬러로 표시합니다.
선택 영역 상태에서 화면 메뉴의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복사한 레이어>를 실행하여 선택 영역을 복사한 새 레이어를 만들고 레이어 패널에서 블렌딩 모드를 표준에서 스크린으로 변경합니다.
다시 화면 메뉴에서 <필터 – 흐림 효과 –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실행하여 가우시안 흐림 효과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미리보기로 흐린 정도를 확인하면서 반경 값을 조정합니다. 이때 피부가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하여 피부의 가장 밝은 부분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합니다.
레이어 패널 아래쪽에 레이어 마스크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한 다음에 도구 패널에서 브러시 도구를 검은색으로 선택하여 화면 위에 옵션 바에서 외곽이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하고 브러시 크기를 설정하고 화면 이미지에서 밝은 대비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조금씩 덧칠을 해서 지나치게 밝아진 부분을 지웁니다. 이 작업 후에 하이라이트가 남아 밝은 부분과 마스크한 부분에 자연스럽게 톤 차이가 생겨 자연스러운 피부가 됩니다.
맑은 눈동자 만들기
눈동자의 이미지를 열고 도구 패널에서 번 도구를 선택하여 화면 위에 옵션 바에서 외곽이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한 후에 브러시 크기를 설정하고 눈동자 중에 밝고 어둡고 중간의 따라 범위를 정하고 노출의 수치를 정합니다.
우선 홍채 가장자리를 드래그하여 어둡게 만들고, 눈꺼풀이 닿아 있는 부분, 눈동자 윤곽, 검은 색 눈동자 중심 부분도 브러시 크기를 조절하여 드래그해서 어둡게 만듭니다.
이번엔 도구 패널에서 닷지 도구를 선택하여 옵션 바에서 위와 비슷하게 설정을 하고 눈동자 중심부분과 홍채 가장자리 사이에 흰 부분을 브러시 크기 조절을 하여 드래그로 밝게 만듭니다. 더불어 홍채와 동공 윗부분의 빛이 반사되는 부분에도 닷지 도구를 사용하여 밝게 빛나게 합니다.
아래 눈꺼풀 부분과 흰자위 부분도 브러시 크기와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흰색으로 칠하여 밝게 보이게 합니다.
부드러운 머리카락 만들기
머리카락 이미지를 열어 원본 레이어는 나중에 보정 할 때 쓰기 때문에 레이어 패널에서 배경 레이어를 새 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으로 끌어내려 레이어를 복제하고, 화면 메뉴에서 <필터 – 스타일화 – 유화>를 실행하여 유화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스타일화, 정확성의 값 이외에 비율, 강모상세정보, 조명의 각도와 빛의 수치를 슬라이더로 최소값으로 지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배경 레이어를 하나 더 복제를 하여 패널 제일 위로 이동한 다음에, 위와 똑같이 유화 필터를 실행하여 스타일화와 정확성 값은 최대치로 하고, 나머지는 최소값으로 수치를 지정하고 확인을 하면 이미지가 디테일이 사라지면서 유화 필터가 극대화됩니다.
화면의 이미지가 이목구비의 디테일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제일 위에 있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아래쪽에 있는 마스크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하고, 도구 패널에서 브러시 도구를 선택하여 검은 색으로 설정한 다음, 화면 위에 옵션 바에서 외곽이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하고 불투명도와 브러시 크기를 이미지에 맞춰 설정한 다음에, 화면 상에서 뭉그러져 있는 눈, 코, 입, 귀 등을 부분적으로 드래그하여 레이어 마스크 밑에 있는 배경 레이어의 눈, 코, 입, 귀 등을 표시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색의 대비가 낮아졌다면, 화면 메뉴에서 <레이어 – 새 조정 레이어 – 곡선>를 실행하여 명암/대비를 조정하고 작업을 완성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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