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도형, 기호 그리기
도구 패널에서 사용자 정의 모양 도구를 선택하고, 화면 가장 위의 옵션 바에서 모양을 선택한 다음에, 칠과 획에서 색상을 지정하고, 바로 옆에 획의 넓이도 수치로 지정하고, 가장 오른쪽 끝 지점에 풀 다운 메뉴로 도형의 모양을 직접 선택합니다.
다음에 화면 메뉴에서 <화면 – 새로 만들기>를 실행하여 적당한 크기에 빈 화면을 만든 다음에, 그 위에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선택한 도형의 모양이 그려지는데, 이때 그려진 모양 레이어의 패스는 벡터 마스크로써 Shift키를 누르면서 드래그하면 원래 비율을 유지하면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려진 모양의 형상을 변경하려면 패스 패널에서 모양 패스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도구 패널에서 펜 도구로 Ctrl키를 누르면서 도형의 경계선을 마우스 클릭하면 기준점이 생기므로 이때 펜 도구로 기준점을 움직여서 형상을 변경하면 됩니다.
필터 사용하기
포토샵은 이미지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필터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미지를 열고 필터를 적용할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 섬네일을 선택한 다음, 화면 메뉴에서 필터를 선택하여 다시 하위 메뉴에서 필터의 종류를 선택하고, 대화상자가 열리면 미리보기를 확인하면서 설정값을 입력합니다.
이때 선택 영역을 만들지 않고 필터를 실행하면 이미지 전체에 필터 효과가 적용되지만, 선택 영역을 만든 상태에서 필터를 실행하면 선택한 범위 안에만 필터 효과가 적용됩니다.
흐린 이미지 만들기
이미지를 열고 이미지가 배치된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화면 메뉴에서 <필터 – 흐림 효과 –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실행하면 가우시안 흐림 효과 대화상자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미리보기에서 보정 이미지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반경 값을 조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흐림 필터는 선택 영역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선택 영역 대신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이즈 효과
이미지에서 노이즈란 깨끗한 화상을 얻기 위해서는 제거해야 할 첫 번째 순위이기는 하지만, 다른 차원으로 바라보면 노이즈는 빈티지한 느낌과 함께 미세한 양의 노이즈는 이미지에 입체감과 현실감을 주기도 합니다.
이미지의 해당 레이어를 선택하고, 화면 메뉴에서 <필터 – 노이즈 – 노이즈 추가>를 실행하여 노이즈 추가 대화상자가 열리면, 미리보기를 보면서 양에서 노이즈 백분율의 수치를 정하고 분포에서 균일과 가우시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다음, 단색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에 노이즈 필터가 적용됩니다.
흐림 효과 갤러리 사용하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복잡한 흐림 효과를 간단하게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는데, 이미지를 열고 화면 메뉴에서 <필터 – 흐림 효과 갤러리 – 필드 흐림 효과>를 실행하여 흐림 효과 갤러리에 들어갑니다.
만약에 이때 오류 메세지가 뜨면 화면 메뉴에서 <편집 - 환경설정 - 성능>을 선택하여 환경설정 대화상자에서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흐림 효과 갤러리 사용은 아래 이미지에서 화면에 위치한 흐림 효과 이중 원점과 함께 오른쪽에 있는 흐림 효과 도구 패널에서 필드 흐림 효과, 조리개 흐림 효과, 기울기-이동을 교대로 체크 란에서 온/오프로 바꾸거나 조합하여 흐림 효과 적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흐림 효과 갤러리는 위 그림과 같이 화면 이미지 중심에 흐림 효과 이중 원점이 표시되고, 그리고 화면 오른쪽에서 위에 흐림 효과 도구 패널과 아래에 흐림 효과 패널이 자리합니다.
이미지의 흐림 효과의 위치는 이미지에 흐림 효과 이중 원점을 마우스로 움직이고, 오른쪽의 흐림 효과 도구 패널에서 필드 흐림 효과에 체크를 하여 흐림 효과 값을 슬라이더로 변경하면 됩니다.
조리개 흐림 효과를 활성화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조리개 흐림 효과의 >을 클릭하고, 체크를 하여 온/오프로 마우스를 바꾸어 줍니다.
조리개 흐림 효과는 화면에서 흐림 효과 링에 테두리가 생기면서 활성화되는데, 흐리게 처리하는 범위는 마우스 드래그로 변경할 수 있는 바깥쪽의 테두리 크기로 결정합니다.
테두리의 각도나 크기의 변경은 테두리를 4군데서 두르고 있는 둥그런 흰 점과 오른쪽 대각선 방향에 마름모꼴(◇)의 흰 점으로 하는데, 오른쪽 대각선 방향의 마름모꼴의 흰 점은 테두리 범위를 원형이나 사각형으로 만들기 위해 드래그하여 조정을 하는 것이며, 테두리의 작은 흰 점은 실질적인 흐림 효과를 주는 범위를 조정합니다.
기울기-이동에서는 카메라의 피사계 심도라고 불리는 초점 범위를 재현합니다.
여기서도 흐림 효과 이중 원점에서 흐림의 위치를 조정하는데, 위 그림을 보면 먼저 화면 바깥쪽의 상하 점선으로 흐림 범위를 설정하고, 흐림 링 위아래에 자리한 상하 실선의 흰 점으로 흐림 단계와 범위의 각도를 조정합니다.
흐림 효과 도구 패널의 기울기-이동에서 왜곡 슬라이더를 사용하면 보다 더 정확한 흐림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데, 수치를 플러스(+) 방향으로 움직이면 외부에 이미지가 흐르는 것 같은 효과를 줄 수 있고, 마이너스(-) 방향으로 이동하면 내부로 둥글어지는 것 같은 상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왜곡 슬라이드는 아래쪽에만 작용하는데, 슬라이드 아래쪽에 대칭 왜곡을 체크하면 이미지 위쪽에도 똑같은 값이 적용됩니다.
흐림 효과 도구 패널 아래쪽에 위치한 효과 패널은 흐린 부분을 빛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렌즈의 흐림이나 반사율 하이라이트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뿌연 조명 슬라이더는 빛나는 정도를 조정하고, 뿌연 색상 슬라이더는 그러한 색상을 조정하며, 조명 범위는 빛나는 범위를 조정합니다.
선명한 이미지 만들기
선명도 작업은 이미지에서 농도 차이가 있는 윤곽의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을 더 밝게 하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얇은 테두리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선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은 언샵 마스크 필터를 사용하면 이미지의 선명도를 조정할 때, 특히 초점이 맞지 않은 흐릿한 이미지에 적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흐릿한 이미지에 선명한 정도의 효과를 주려면 화면 메뉴에서 <필터 – 선명 효과 – 언샵 마스크>를 실행하고 언샵 마스크 대화상자의 미리보기를 보면서 각 항목의 값(양, 반경, 한계값)을 조정합니다.
언샵 마스크 대화상자에서의 각 항목의 값에 대한 설명
항 목 | 내 용 |
양(Amount) | 선명도의 강도를 지정하는데, 이 항목은 다른 항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50부터 조금씩 올려가며 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150~250사이에서 설정합니다. |
반경(Radius) | 효과가 들어갈 반경을 지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출력된 이미지를 볼 거리와 프린터 해상도 등을 고려하여 값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시력이 1.0이고 방청거리가 25cm로 기준하면 해상도가 96dpi일 때는 0.4pixel, 300dpi일 때는 1.0Pixel, 350dpi일 때는 1.2pixel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를 보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위의 수치는 더욱 커질 수 있는데, 만약 방청거리가 50cm라면 수치는 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한계값(Threshold) | 가장자리 효과는 인접 픽셀의 농도 차이에 의해 효과를 더 줄 것인가 주지 않을 것인가를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따라서 한계값은 어느 정도 농도의 차이에서 효과를 줄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처럼 노이즈가 적은 이미지일수록 10이하의 작은 값으로 지정하고, 이미지가 부드럽다면 20~50정도로 지정합니다. |
여러 개의 필터 적용하기
여러 개의 필터를 레이어처럼 조합하여 미리보기를 보면서 설정값을 변경하기 위하여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화면 메뉴에서 <필터 – 필터 갤러리>를 실행하면 필터 갤러리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필터 갤러리 대화상자에는 왼편에 미리보기가 자리하고, 가운데는 여섯 개로 분리된 필터 카테고리가 있으며, 오른쪽 위에는 필터의 옵션이 표시되고 중간에는 리스트가 표기되며, 가장 아래쪽에는 새 효과 갤러리 아이콘과 삭제 아이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운데 필터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섬네일로 표기하고 있는 필터를 선택합니다. 필터를 선택하면 리스트에 표기되고, 그 위쪽에는 필터의 옵션이 표기됩니다. 여러 개의 필터를 겹쳐서 적용하려면 오른쪽에서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새 효과 갤러리 아이콘을 클릭하고 추가할 필터의 섬네일을 클릭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선택 영역에서 이미지 변형
레이어 패널에서 변형할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를 선택(만약 레이어가 하나뿐이 없는 배경 레이어라면 더블 클릭을 해서 일반 레이어로 변형시킵니다.)하고 화면 메뉴에서 <레이어 – 변형>에서 변형 방법 6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비율(Scale) : 핸들을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여서 레이어 크기를 조절합니다. Shift키와 함께 드래그를 하면 가로, 세로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확대 축소할 수 있습니다.
회전(Rotate) : 핸들을 드래그하면 기준점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회전합니다. 기준점도 드래그하여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기울이기(Skew) : 코너 핸들은 수직, 수평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고, 사이드 핸들은 코너 핸들 방향의 수직, 수평으로만 움직입니다.
왜곡(Distort) : 핸들을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원근(Perspective) : 핸들을 드래그하여 자동으로 역방향으로 움직이고 이미지에 원근감을 지정합니다.
뒤틀기(Warp) : 드래그한 위치 주변을 드래그한 방향으로 왜곡하면서 이동합니다.
주요 개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미지를 확대하기
원본 이미지의 좌우에 이미지를 확대할 여백을 만들기 위하여 배경 레이어를 일반 레이어로 변환시킨 후에, 화면 메뉴에서 <이미지 - 캔버스 크기>를 실행하여 가로 픽셀 수치만 올려서 이미지를 확대할 좌우에 투명한 여백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에 도구 패널에서 사각형 도구를 선택하고, 화면 위에 옵션 바에서 페더는 0px로 설정하여 주요 개체 외에 변형할 이미지 부분의 양쪽을 선택한 다음, 화면 메뉴에서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복사한 레이어>를 실행하여 선택 영역을 새 레이어로 만들고, 다시 화면 메뉴에서 <편집 – 자유 변형>을 실행하고 마우스로 이미지 경계선을 클릭하면, 생성된 레이어 이미지에 바운딩 박스가 표시됩니다. Alt키와 동시에 사이드 핸들을 드래그하여 양쪽의 이미지를 동시에 확대 합니다.
또한 이미지의 양쪽을 똑같이 확대할 때에는 레이어 패널에서 확대할 레이어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선택하고, 화면 메뉴에서 <편집 – 내용 인식 비율>을 실행하면 레이어 양쪽에 핸들이 있는 바운딩 박스가 표시되는데, 이때 Alt키를 누른 채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좌우가 똑같이 확장이 되어 이미지가 확대됩니다.
이렇게 해서 확대된 이미지는 주요한 부분은 변형되지 않고 그 외에 다른 부분은 자연스럽게 확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방법은 복잡한 이미지에 적용하면 주요 개체의 모양도 변형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일단 변형이 안 되게 할 주요 개체를 선택하여 채널 패널에서 선택 영역을 채널로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마스크로 만들어 알파채널로 저장합니다.
화면에서 마스크로 선택된 범위를 해제한 후에, RGB채널을 클릭하고 이미지 전체를 선택한 다음에, 화면 메뉴에서 <편집 – 내용인식비율>을 실행하면 마스크로 가려진 주요 개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가 선택이 된 상태가 됩니다.
화면 상위 부분 옵션 바 오른쪽에 보호 란에 새로 만들어 저장했던 마스크 알파채널을 선택한 다음에, 화면에서 선택된 범위를 드래그하면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마스크로 저장한 주요 개체를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가 늘어나면서 이미지가 확대됩니다.
그러데이션 넣기
주요 개체 레이어와 배경 레이어가 구분하여 있는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고, 도구 패널에서 그러데이션 도구를 선택하고 화면 위의 옵션 바에서 그러데이션의 형태, 블렌딩 모드, 불투명도를 설정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옵션 바에 그러데이션 무늬가 표시된 곳인 그러데이션 편집을 클릭하여 그러데이션 편집 대화상자가 열리면, 사전 설정에서 색상 무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그러데이션으로 채울 배경 레이어를 선택하고, 화면 위를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드래그 한 방향과 길이로 그러데이션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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