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외활동/자전거(MTB) 정비 및 관리

나홀로 자전거 타기

by 우둥불 2020. 4. 20.

 

19세기 이후로 자전거가 기술적으로 거듭 발전하여 현재 시점에서 전기 자전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페달 자전거는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전히 사람의 근력 힘으로 동력장치를 작동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대사회에서 친환경 보조 교통수단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이즈음에, 나홀로 자전거 타기란 자전거를 타기 위하여 주변의 특별한 지원이나 도움 없이 나홀로 무난하고 원활하게 자전거를 탄다는 의미로서 자전거를 접하는 마음가짐은 물론 자전거를 편하게 타기 위한 미세한 조정과 자전거를 타기 위한 체력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방법과 요령, 그리고 자전거 운행 중에 생기는 기계적 문제점에 대한 기술적인 자가진단 및 처방, 또한 자전거 휴유기(休遊期) 중에 자전거를 적절하게 자가 정비하는 방법 등 일체의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전거 미세 조정

 

자전거를 타다 보면 일반적으로 무릎이나 손목에 무리하게 부하가 걸리는 것을 쉽게 볼 수가 있는데, 이는 높낮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은 안장과 그에 따른 잘못된 자세, 안장과 핸들과의 잘못된 거리비, 그리고 운행 중에 무리하게 기어비를 높여 달리는 행위와 관련되어 과도한 자전거 타기 등이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자전거 안장에 오르기 전에 이러한 것부터 적절하게 조정을 한 후에 자전거를 서서히 운행하면서 자신 만의 편한 자세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미세한 조절을 하는 요령을 스스로 익혀야 합니다. 자전거 삽에서는 각자의 개인이 요구되는 미세한 조정을 세세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연이나 미세먼지의 노출

 

자전거 타기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닌 일반 차량 도로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으므로 차량에서 발생하는 매연이나 공기 중의 미세먼지에 직접 노출되는 문제점이 많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자전거 운행 중에는 매연이나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마스크를 준비하였다가 이러한 상황이 되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조건 

 

기상 조건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 자전거의 큰 단점 중에 하나 이므로 특히 비가 올 경우는 자전거 운행에 큰 장애물이 되며, 또한 자전거가 비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부품이 쉽게 녹슬어 자전거가 손상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기상상황을 미리 알아두어 기상 조건에 따라 자전거 운행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람이 세게 부는 날에 특히 맞바람을 맞으며 자전거 운행을 하는 경우에는 속도가 크게 줄고 그만큼의 체력적인 소비가 크므로 이에 대비하여 적절하게 기어 변속과 페달링을 하면서 운행하는 것이 좋고, 또한 자전거 전문 의류를 입어 바람의 저항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엉덩이 통증

 

자전거를 오랜 시간 동안 타다 보면 엉덩이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초보자인 경우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하여 대략 1~2주 정도를 지속적으로 타야지만 엉덩이 근육이 강화됨으로 인하여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하여 엉덩이 패드가 달린 속바지를 팬티를 대신하여 입거나 혹은 싸이클링 전문 바지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자전거 경력 10여 년 가까이 타게 되면, 엉덩이 패드가 없이 타더라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엉덩이 근육이 강하게 되므로 도로가 아닌 임도 라이딩에서도 일반 속옷을 입고 타도 무난하게 탈 수 있게 됩니다. 

 

 

 

자전거를 빠르게 타는 것과 자전거를 잘 타는 것 

 

자전거를 빠르게 탄다는 의미는 정해진 시간에서 더 많은 거리를 움직인다는 의미이고, 자전거를 잘 탄다는 의미는 시작부터 마지막 지점까지 속도의 변화가 거의 없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인다는 의미로서 자전거를 안정되게 탄다는 의미가 됩니다.

 

자전거를 안정적으로 탄다는 의미는 결국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탄다는 뜻으로 자전거 사고 예방의 가장 첫 번째의 주요 요건이 되는 것입니다. 라이딩 중에 집중력을 잃지 않는다는 것은 자전거를 탈 때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인데, 즉, 자전거를 타면서도 주변 상황을 똑바로 직시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감각을 갖출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자전거 업힐(오르막)을 할 때에 시작점부터 기력을 다해 오르게 되면, 오르막 중간이나 혹은 마지막 단계에서 체력이 못 미쳐 기력이 다하여 집중력을 잃게 되면서 주변 상황에 대한 판단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할 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위험하게 됩니다.

 

러므로 자전거를 빠르게 타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잘 타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물론 자전거를 빨리 타면서 안정적으로 잘 탄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정도의 자전거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간 동안에 자전거 타기의 경력과 요령을 습득해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