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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컴퓨터 활용

엑셀 (2019) 기본 사용하기

by 우둥불 2022. 3. 3.

서식 파일을 이용하여 빠르게 문서 작성

 

<파일 – 새로만들기>에서 검색 입력 상자에 서식 파일에 유사한 제목으로 검색하여 필요한 서식의 파일을 찾아 선택한 다음, 만들기를 클릭하면 서식 파일이 실행되고 이곳에 입력된 값이나 수식을 원하는 값이나 수식의 내용으로 변경하여 입력시켜 문서를 완성시킵니다.    

 

 

사용자 환경 설정

 

<파일 옵션>을 선택하여 Excel 옵션을 열어 일반 범주 새 통합 문서 만들기에서 글꼴 크기와 포함할 시트 수, Microsoft Office 개인 설정에서 Office 테마의 색상 등을 선택합니다.   

 

이후로 엑셀을 다시 실행하면 테마 색상, 글꼴크기, 시트 수가 같은 통합 문서가 열리게 됩니다.

 

 

엑셀 데이터의 종류

 

숫자 데이터

숫   자 설       명 맞   춤
36000 형식을 포함하지 않고 숫자만 입력 오른쪽 맞춤
1.23456+11 열 너비보다 긴 숫자는 지수값으로 표시
123,456 쉼표 스타일 표시 형식이 지정된 경우
123,456,789,000 이 경우는 ‘#####’으로 표시됨
1/4 분수는 대분수 형식으로 입력 (; 0 1/4)
-100 부호를 포함하여 입력하거나 (100)으로 입력

 

텍스트 데이터

문  자 설        명 맞  춤
엑셀 입력한 그대로 결과 표시 왼쪽 맞춤
123 (‘)를 입력한 후 숫자를 입력한 경우
2022 숫자와 문자를 혼용한 데이터
Microsoft
Excell 2019
Alt + Enter를 눌러 하나의 셀 안에서 줄 바꿈

 

날짜, 시간 데이터

날짜와 시간 설      명 맞   춤
2022-02-27 년월일 (-),(/)로 구분하고 오른쪽 맞춤이 기본
Ctrl + ; 을 누르면 현재 날짜 입력
숫자형 데이터로   오른쪽 맞춤
0104 연도를 빼고 1/4로 입력
12;50;30 시분초를 (;)으로 구분하고 오른쪽 맞춤이 기본
Ctrl + Shift + ; 을 누르면 현재 시간 입력

 

기호, 한자 데이터

기호와 한자 설    명 맞   춤
, , <삽입 – (기호)기호>를 클릭하여 입력 문자형 데이터로왼쪽 맞춤
, , % 한글 자음 입력 -> 한자를 눌러 변환
朴昭致 한글 입력 -> 한자를 눌러 한 글자씩 변환
家族 한글 입력 -> <검토 언어 한글/한자 변환> 클릭

 

 

자동 채우기 핸들로 연속 데이터 입력하기

 

특정 셀에 숫자를 입력한 후에 자동 채우기 핸들(+)을 원하는 셀까지 드래그합니다.

 

숫자가 원하는 셀까지 복사되어 채워지면 1씩 증가하는 수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자동 채우기 옵션 단추를 클릭하고 연속 데이터 채우기를 선택하면 1부터 1씩 증가하는 숫자로 채워집니다.

 

몇 개가 연속으로 반복되는 데이터를 한번에 입력하기 위해서는 반복된 데이터를 드래그 하여 선택하고, 자동 채우기 핸들(+)를 원하는 셀까지 드래그 한 다음, 자동 채우기 옵션 단추를 클릭하고 셀 복사를 선택하면 반복된 데이터가 연속으로 입력됩니다

 

숫자와 문자가 혼합된 데이터를 연속으로 입력하는 방법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입력한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여러 셀의 내용을 한꺼번에 수정할 때는 범위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편집 찾기 및 선택 바꾸기>를 선택하여 찾을 내용의 데이터와 바꿀 내용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모두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삭제할 범위는 드래그로 선택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하여 셀을 왼쪽으로 밀기를 선택하면 셀이 삭제되면서 오른쪽 옆에 있던 데이터가 채워지게 됩니다.  

 

 

셀 데이터 복사하여 붙여 넣기

 

자료가 있는 시트에서 복사할 범위를 드래그하여 복사를 하여 새로운 시트 붙여 넣기를 할 자리에 마우스 클릭을 한 후에 붙여 넣기를 하고 붙여넣기가 된 자료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붙여넣기 옵션 단추(Ctrl)를 클릭하여 원본 열 너비 유지를 클릭합니다. 이때 열 너비는 지정이 되지만, 행 높이는 수동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빠르게 셀 범위 선택

 

한 화면에서 보기 힘들 만큼 데이터 범위가 큰 자료는 시작 셀을 클릭하고, 화면의 스크롤바를 원하는 곳까지 드래그 한 후에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셀을 클릭하면 큰 범위의 데이터가 모두 선택됩니다.

 

또한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범위를 동시에 선택하려면 첫 번째 범위를 드래그 하여 선택한 후에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범위를 드래그 하면 동시에 같이 선택이 됩니다.

 

워크시트 전체의 셀을 선택할 때는 화면의 왼쪽 맨 위에 A열과 1행 사이에 위치한 시트 전체 선택 단추를 클릭하면 됩니다.

 

한꺼번에 지정할 데이터가 많으면 시작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 후에 Ctrl+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 ←, →, ↑, ↓를 눌러 원하는 데이터 범위까지 한 번에 선택하면 되고, 빠르게 전체 범위를 선택하려면 데이터 범위에 있는 셀 하나를 선택하고 Ctrl+A를 누르면 됩니다.

 

 

항목 위치 이동하고 열 너비를 조정하기

 

자료에서 이동할 범위를 지정하여 <– (클립보드)잘라내기>를 하여 잘라낸 범위를 이동시킬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잘라낸 셀 삽입을 선택하면 범위가 이동되는데, 이때 열 너비가 달라져서 자료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료가 제대로 보이게 하려면 열 너비 조정을 해야 하는 열의 맨 위에 있는 알파벳 머리글자를 선택하여 오른쪽 드래그로 모두를 선택하고, 알파벳 경계선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아 포인터가 (+)모양으로 변경되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열 너비가 자료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이 되게 합니다.

 

 

시트 이름과 시트 탭 위치 변경하거나 숨기기

 

시트 이름을 변경하고자 할 때는 시트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이름 바꾸기를 선택해서 바꾸면 되고, 시트 탭 위치 변경은 위치를 변경할 시트를 선택하여 마우스로 끌면 되는데 표시가 있는 곳에 이동이 됩니다.

 

시트를 숨길 때는 숨기려는 시트를 선택하고 <– (셀)서식 - 숨기기 및 숨기기 취소 시트 숨기기>를 선택하면 되고, 숨기기를 취소하려면 시트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 개의 시트 중에 하나의 시트만 다른 엑셀 문서로 만들기

 

여러 개의 시트 중에 문서로 만들 하나의 시트 탭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이동/복사를 선택해서 이동/복사 대화 상자가 열리면, 대상 통합 문서에서 새 통합 문서로 하여 복사본 만들기에 체크를 한 후 확인을 하면 다른 엑셀 문서로 복사되어 만들어집니다.

 

 

인쇄할 페이지 설정과 인쇄 제목 지정

 

열을 위주로 입력한 문서의 경우는 가로 인쇄를 하기 위하여 용지 방향을 변경해야 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용지방향>에서 가로를 선택하고, 여백을 지정하기 위하여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여백>에서 사용자 지정 여백을 선택하여 페이지 설정 대화 상자에서 여백 탭을 열어 각 여백의 값을 변경하고, 인쇄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인쇄할 화면을 미리 봅니다. 여기서 여백을 좀 더 세밀하게 조정하려면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여백 단추를 클릭하고 미리 보기 화면에서 여백을 나타내는 선과 점을 마우스로 직접 드래그하여 조절합니다.

 

인쇄할 페이지의 영역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보기 – (통합문서보기)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화면에 페이지를 구분하는 점선과 실선이 나타나는데, 열을 구분하는 수직 점선을 오른쪽 끝까지 드래그하여 열의 모든 항목이 1페이지 영역 안에 들게끔 늘리고, 다음에는 문서의 행의 한 페이지를 구분하기 위하여 적당한 곳의 셀을 선택하고,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나누기 페이지 나누기 삽입>을 선택하여 1페이지의 인쇄 영역을 설정합니다.

 

자료 1페이지 맨 위에 있는 제목의 항목들을 나누어진 각 페이지의 맨 위에 똑같이 표기를 하기 위하여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인쇄제목>을 클릭하면 페이지 설정 대화 상자가 열리고, 시트 탭을 선택하여 인쇄 제목 반복할 행 에 커서를 찍어 1페이지의 제목의 항목 행인 1행을 클릭하여 각 페이지마다 머리글의 항목들이 나타나게 하여 인쇄 미리보기로 각 페이지 맨 위에 제목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인쇄용지의 머리글/바닥글 지정

 

<보기 – (통합 문서 보기)페이지 레이아웃>를 클릭하여 문서에 머리글 영역이 나오면 머리글을 입력하고, 다시 머리글/바닥글 도구에서 <디자인 – (탐색)바닥글로 이동>을 클릭하면 바닥글 영역이 나오는데, 이곳에 페이지 번호를 넣으려면 머리글/바닥글 도구에서 <디자인 – (머리글/바닥글 요소 페이지 번호>를 클릭하여 바닥글 영역에 &/페이지 번호가 나타나면 그 뒤에 (/)를 입력하고 페이지 수를 클릭하여 모든 페이지에 머리글과 함께 바닥글에 현 페이지/총 페이지수같은 형태의 페이지 번호가 삽입되게 합니다.

 

 

인쇄 매수와 용지 크기 지정

 

시트에 있는 데이터를 인쇄를 하기 위해서 <페이지 레이아웃 – (크기조정)>에서 너비높이를 선택하고, <파일 인쇄>를 선택하여 인쇄 미리보기를 확인하면서 복사본에 매수를 입력하고 용지 크기를 지정하여 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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