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화면을 자유롭게 스크롤하기
포토샵 화면의 표시된 영역을 자유롭게 스크롤하기 위해서는 도구 패널에서 손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포토샵 작업 중에 키보드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 도구로 순간적으로 변환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화면을 확대시킨 상태에서 화면 메뉴에서 <창 – 네비게이터>를 실행하여 네비케이터 패널을 활성화시켜 마우스 포인터를 네비게이터로 이동하면, 일시적으로 손 도구로 전환되어 빨간 테두리 영역으로 현재 보고 있는 영역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확대 보기 중에 H를 눌러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파일의 원래 크기를 나타내는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화면 회전하기
이미지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고 이미지의 캔버스만 회전시킬 때 회전 보기 도구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는 화질이 떨어지지 않고 나중에 다시 원상태로 되돌릴 때 사용합니다.
도구 패널에서 손 도구를 누르고 잠시 있으면 회전 보기 도구가 나타나므로 선택하여 화면을 드래그해서 회전하며, 위쪽의 나타나는 옵션 바에서 회전 각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화면이 회전하면 가이드나 그리드도 함께 회전하고 선택한 영역도 원래 형태 그대로 이미지에 남아 같이 돕니다.
이미지 해상도 변경하기
이미지 창의 왼쪽 아랫부분을 클릭하여 이미지 크기를 확인해서 이미지가 너무 크면, 해상도를 변경하여 파일 크기를 작게 합니다.
화면 메뉴의 <이미지 – 이미지 크기>를 실행하여 이미지 크기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문서 크기에서 퍼센트 단위로 변경하고, 그 밑에 비율 제한과 이미지 리샘플링을 체크하고, 쌍입방 자동을 선택해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해상도가 변경이 됩니다.
이미지에서 일부만 삭제하기
이미지를 열어 레이어 패널에서 해당 레이어를 선택하고, 삭제할 이미지의 일부를 선택 영역으로 만들어 영역을 지정하고 <편집 – 지우기>를 실행하면 선택 영역의 이미지가 삭제되어 투명해집니다.
단, 레이어가 배경 레이어인 경우에는 도구 패널의 배경색으로 설정되어 색이 채워지므로, 배경 레이어를 일반 레이어로 변경하여야 하는데, 레이어 패널에서 해당 레이어 섬네일을 더블클릭하여 새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확인을 누르면, 배경 레이어가 일반 레이어로 변환되므로 이것을 지우기 하면 배경 레이어였을 경우는 꿈쩍도 하지 않던 레이어가 사라져서 투명하게 됩니다.
기울어진 이미지 수정하기
수직, 수평으로 만들어진 인공물(벽, 천장 등)을 기준으로 각도를 측정하는데, 도구 패널에서 자 도구를 선택하여 수직, 수평의 기준이 되게끔 드래그합니다.
<이미지 – 이미지 회전 – 임의>를 실행하면 캠버스 회전 대화 상자에 기울어진 각도가 입력되어 확인을 누르면 지정된 각도만큼 이미지의 기울기가 수정됩니다. 다음에 도구 패널에서 자르기 도구를 선택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냅니다.
가이드
가이드를 사용하면 여러 레이어를 정렬하거나 선택도구로 정확한 크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메뉴의 <보기 – 눈금자>를 실행하여 화면에 눈금자를 표시하고, 이동 도구로 눈금자에서 적당한 위치까지 드래그하면 마우스 버튼 놓은 곳에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드래그를 위쪽 눈금자에서 시작하면 수평 가이드가, 왼쪽 눈금자에서 시작하면 수직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도구 패널에서 이동 도구를 선택한 다음에 가이드 선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용하여 가이드 위치를 이동할 수 있고, 화면 바깥으로 이동시키면 가이드는 삭제됩니다.
스냅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 영역이나 레이어를 쉽게 가이드나 그리드에 맞출 수 있는데, 이미지의 레이어 패널에서 해당 레이어를 선택하고, 화면 메뉴에서 <보기 – 스냅>을 실행하고, 가이드를 해당 레이어 부근으로 드래그하면 레이어 가장자리에 정확하게 가이드를 맞추게 됩니다.
스냅 대상은 가이드 외에도 스냅 옵션으로 가이드 외에도 격자, 레이어, 분할영역, 문서경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이드를 수치로 지정하여 사용하려면 <보기 – 새 안내선>을 실행하여 새 안내선 대화상자가 나오면, 이미지의 좌우 가이드를 만들 경우는 가로를 선택하고, 상하 가이드를 만들 경우는 세로를 선택하여 위치에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수치로 지정한 가이드가 만들어 집니다.
작업 내역
포토샵은 작업 이력이 자동으로 작업 내역 패널에 기록됩니다. 따라서 이 작업 내역 기능은 작업을 이전으로 되돌리거나 다시 시작할 때 사용합니다. 단, 작업을 이전으로 되돌려 작업을 진행하면 그 이전 작업 내역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 내역을 지우지 않고 작업을 계속하려면 작업 내역을 다른 파일에 기록해야 합니다.
이것을 실행하려면 작업 내역 패널에서 가장 위에 자리한 섬네일은 파일을 처음 열었을 때인데, 이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그동안 하였던 작업 내역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 내역 패널 아래쪽 왼쪽에 새 문서 만들기 아이콘을 선택하여 그동안 작업을 하였던 이미지를 새 파일로 복사를 합니다. 이때 새로 복사된 파일의 첫 번째 작업 내역의 내용은 새로 만들기나 열기가 아니라 상태 복제로 기록되어 새로 시작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작업 내역에 기록되는 내역은 기본적으로 20회만이 기록이 되므로 작업 내역이 20회를 초과되면 앞선 작업 내역 순서부터 차례로 지워집니다. 따라서 기록하는 작업 내역의 수를 변경하려 한다면, 화면 메뉴에서 <편집 – 환경설정 – 성능>을 열어 작업 내역 및 캐시에서 작업 내역 상태의 수치를 입력하여 작업 내역 기록 횟수를 더 많이 지정합니다.
그리고 작업 내역 패널 아래쪽 가운데에 있는 새 스냅숏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스냅숏1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이후로 작업 내역이 많아지는 경우에 이 스냅숏을 선택하면 그 시점의 작업 내역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이러한 스냅숏은 작업 도중의 특정한 이미지 상태를 저장한 것으로 작업 내역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스냅숏을 생성한다 해도 파일을 닫으면 닫는 시점에서 스냅숏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현재의 작업 내역 이미지를 다른 파일로 내보내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작업 내역 패널에서 아래쪽 왼쪽에 자리한 현재 상태에서 새 문서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 파일이 생성되고 파일 이름은 작업 내역 이름과 동일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 파일은 원본과 다르게 개별적으로 편집이 가능한 스냅숏이 됩니다.
'사진 > 찍은 것 수정하는 법(포토샵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의 액션 사용 (0) | 2022.03.05 |
---|---|
포토샵의 패스 사용 (0) | 2022.03.05 |
포토샵의 이미지를 PDF로 저장하기 (0) | 2022.02.26 |
포토샵에서 RAW 파일 열기 (0) | 2022.02.26 |
포토샵의 어도비 브리지 (0) | 2022.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