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 수목원 생태 숲길(싱글) 라이딩
우리 동네 담배가게 아가씨가 예쁜 것이 아니라 우리 동네 자전거 싱글 길이 예쁜 것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광릉 국립수목원 뒤편의 생태숲길입니다.
광릉 국립수목원에 들어서면 뒤편에 높게 솟은 산이 용암산(475m)인데, 이 산을 중심으로 수목원에서 산 넘어 동네인 저의 거주지와 가까운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용암리에서 시작되는 트래킹 코스가 용암산을 중심으로 광릉 수목원을 넓은 원을 그리면서 한 바퀴를 도는 둘레길을 조성하여, 자전거를 타는 입장에서는 싱글 라이딩 코스로서 최적의 길로 여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만, 동절기가 되어 해가 짧은 관계로 일단 1/3 정도의 코스만 답사를 하며 돌아봤습니다.
주거지에서 오전 11시쯤에 늦으막히 출발하여 별내면 쪽 수락산 자락에 짧고 호젓한 싱글 길을 조금 돌고, 용암산 자락인 청학리에 위치한 깃대봉 초입부터 본격적인 싱글 라이딩을 시작하였는데, 싱글 실력이 아직 미흡한지라 싱글 21km와 일반도로 30km를 도는데, 약 4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되더군요. 물론 끌바도 많이 하였습니다....ㅎ
라이딩 날짜 및 날씨 ;
2020년 12월 12일(토) 오전 10시 59분 / 맑음 (섭씨 5도)
라이딩 코스 및 주행거리 / 시간 ;
별내중말사거리(출발) - 덕송천 자전거길 - 순화궁고개 - 마당바위 - 사기막고개 - 깃대봉 초입(별내면 청학리) - 도정약수터 - 깃대봉 - 도정산 - 비루고개 - 무지랭이 계곡 - 용암산 숲 휴식터 - 내루마을(무림리) - 광릉 국립수목원 - 왕숙천 자전거길 - 뱅이터널 - 별내중말사거리(도착)
51Km / 4시간 19분
라이딩 지도 ;
GPX 지도 ;
나홀로 싱글 길을 급하게 진행하면 십중팔구는 한번 정도는 날라버리는 경험을 해서 조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