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탐재괴인(貪財壞印) 사례

by 우둥불 2019. 4. 1.

    


탐재괴인(貪財壞印)이란 재물을 탐()하여 인수(正印)가 파괴된다는 의미로 印綬用神으로 작용하는데, 과다한 財星으로 인하여 印綬가 파괴되고, 에서도 財星을 만나 그 흉의(凶意)가 발하게 된다. 이러한 명조는 재물을 얻기 위해 그 어떤 행동도 꺼리지 않는 도덕성과 양심을 저버린 행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 탐재괴인(貪財壞印)  사례 >



乾命

 

 

 

 

 

 

 

 

 

 

 

 

天干

傷官

日干

正財

正財

 

 

 

 

 

 

 

 

 

 

 

 

 

 

 

 

 

 

 

 

 

 

地支

偏官

劫財

正印

傷官

 

 

 

 

 

 

 

 

 

 

 

 

支藏干

餘氣

 

 

 

 

 

 

 

 

 

 

中氣

 

 

 

 

 

 

 

 

 

正氣

十二運星

帝旺

沐浴

 

 

 

 

 

 

 

 

 

 

 

 

주요神殺

驛馬

桃花

桃花

 

 

 

 

 

 

 

 

 

 

 

天乙

羊刃

空亡

 

 

 

 

 

 

 

 

 

 

 

 

 

 

 

 

 

 

 

 

 

 

 

 

 

 

 

 

用神/喜神

고립

大運

73

63

53

43

33

23

13

03

주요歲運

1999

2007

 

 

 

 

 

 

  


  

元局이 오행을 모두 갖추고는 있지만, 오행의 각자가 生助가 거의 되지 않는 형국으로 특히 官印, 이 고립되어 있어 좋지 않으며, 그러므로 用神/喜神, 으로 한다.

 

日干食傷, 財星身旺하지만, 生助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食傷生財財官, 官印이 모두 생조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水 官星木 印星洩氣으로 몹시 힘든 상태이다.

 

神殺에서 驛馬天乙 그리고 /月支 桃花에서 나타나듯이 선천적으로 부지런하고 열정적인 성향으로 大運이 좋았던 20~30대 청년기에는 官印이 잘 풀려 잘 나갔으나, 40대 이후로는 현실적인 면에서는 힘든 생활이 지속되는 大運인데, 더구나 43丙戌 大運 2007丁亥年에는 당뇨까지 얻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月干辛金 財星이 두 개가 透出이 되어 身旺한 상태이고, 丙火일간과 /年干辛金재성이 丙辛합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미혼인 것은 결혼적령기였던 23戊子 大運에서 子午충으로 인하여 火水가 충돌을 하는 가운데서 /月支에서 卯午파살이 되어 남녀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사주 당사자는 아내보다는 금전을 택했던 것을 엿볼 수 있으며, 여기에 한두 가지를 더 덧붙인다면 年柱 辛丑 干支十二運星으로 이며 丑土지지의 支藏干 中氣辛金이므로 辛金이 고장지가 되고, 이것을 歲運에서 戌土未土가 들어서는 해에 , 이 되면 入庫로 인하여 파경이 예상되는 것이고, 月柱 辛卯 干支十二運星으로 이므로 六親으로 財星의 기운이 다하여 그 역할을 못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印星이 약한 상태에서 財星이 강한 사주는 탐재괴인(貪財壞印, 財剋印)의 팔자가 되며, 그러므로 재물에 욕심을 부리면 그에 준하는 만큼 다른 것을 잃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되는 것이다.